강기혁 뉴빌리티 부대표 /사진=뉴빌리티 제공
강기혁 뉴빌리티 부대표 /사진=뉴빌리티 제공

사우디가 야심 차게 추진하는 스마트 도시 ‘네옴시티’는 정보기술(IT) 업계의 큰 화두다. 네옴시티는 인공지능(AI), 로봇, 자율주행, 재생에너지 등 기술력의 총집결이 필요한 대대적인 프로젝트이기 때문이다. 네옴시티 전체를 건설하는 비용만 1조달러(약 1273조원)에 달할 전망이다.

이런 가운데, 한국 기업 중 유일하게 네옴시티에서 자율주행 로봇을 테스트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얻은 스타트업이 있어 주목받고 있다. ‘뉴빌리티’가 그 주인공이다. 이 회사는 국내 자율주행 로봇 업체 중 가장 많은 주행 데이터를 바탕으로 저렴하면서도 고품질의 자율주행 로봇을 만들고 있다.

강기혁 뉴빌리티 부대표는 테크M과 인터뷰에서 “뉴빌리티는 고객 서비스를 가장 잘하는 딥테크(선행기술) 기업”이라며 “하드웨어(로봇)와 소프트웨어(플랫폼)를 모두 내재화했다. 음식 배달 서비스 등 고객 접점도 넓히고 있다. 이 모든 과정이 선순환으로 작용, 자율주행 고도화가 이뤄진다”고 말했다.


고객 서비스를 가장 잘하는 테크 기업

뉴빌리티는 ▲자율주행 로봇 ‘뉴비’ ▲로봇 서비스(RaaS) 통합 플랫폼 ‘뉴비고’ ▲로봇배달 전용 플랫폼 ‘뉴비오더’ 등을 개발했다. 강 부대표는 “기술은 기본, 서비스는 목표”라며 “뉴빌리티를 통하면 자율주행 로봇을 운행하고, 이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며, 소비자와 접점을 직접 넓힐 수 있다”고 말했다.

뉴빌리티 자율주행 로봇의 강점은 운용 경험과 가격 경쟁력이다. 국내 자율주행 로봇 업체 중 가장 많은 주행 데이터를 쌓은 덕분에 소프트웨어가 매일 개선되고 있다. 강 부대표는 “시장에 비교적 빠르게 진입해 숱한 주행 테스트를 거쳐 데이터를 쌓았다. 데이터가 축적될수록 기술이 좋아진다”고 설명했다.

이어 “자율주행차에 쓰이는 값비싼 라이다 센서 대신 카메라를 사용해 경쟁사보다 2~4배 저렴한 로봇을 만들고 있다”고 덧붙였다. 라이다는 레이저를 발사해 대상 물체에 빛이 반사돼 돌아오는 거리를 측정, 앞차나 위험을 감지한다. 라이다 가격은 최소 4000만원에서 1억원 선으로 비싸게 형성돼있다. 

/사진=뉴빌리티 제공
/사진=뉴빌리티 제공

자율주행 성능 개선의 핵심키는 AI와 데이터로 평가된다. 뉴빌리티는 이 지점을 자신했다. 강 부대표는 “데이터 기반 자율주행 성능 지속 개선을 위한 머신러닝 운영(MLOps) 파이프라인을 갖췄다”고 언급했다. 장애물 인식 및 회피 주행, 운행 도로 환경 및 주행 가능 영역 식별 등도 AI로 해결한다.

그러면서 “도심, 골목, 골프장, 리조트, 캠퍼스 등 다양한 환경에서 얻은 데이터를 바탕으로 카메라 기반 측위 성능과 센서 기술을 계속 업그레이드하고 있다”라며 “딥러닝 기반 객체 인식과 3차원(3D) 인지 기술, 판단 제어 기술 등을 자체 개발했다. 내부 연구개발(R&D) 인력이 전체 60%”라고 강조했다.

강기혁 뉴빌리티 부대표 /사진=뉴빌리티 제공
강기혁 뉴빌리티 부대표 /사진=뉴빌리티 제공

“배달료 단돈 1000원” B2B2C 사업확장

뉴비는 국내 방방곡곡을 누비고 있다. 정부의 규제 샌드박스 실증특례 대상인 뉴비는 2021년 인천에서 편의점 등 근거리 배달 서비스를 시작했다. 삼성웰스토리와 업계 최초로 골프장 식음료 배달에 로봇을 활용하기도 했다. SK텔레콤·SK쉴더스와 함께 덕성여대에 순찰 로봇을 도입했다. 또 KT에 공급한 뉴비는 캠핑장에서 활용되고 있다. 강 부대표는 “국내 공급된 로봇은 약 60여대”라며 “캠핑장, 골프장, 캠퍼스 등 다양한 환경에서 활약 중”이라고 했다.

로봇 관리 또한 플랫폼을 통해 ‘원스톱’으로 이뤄낸다. 뉴비고는 ▲주문 접수·처리 ▲배차·경로 관리 ▲모니터링·제어 ▲고객 인증 등 배송의 시작부터 고객에게 도달하기까지 전 과정을 관리한다. 강 부대표는 “뉴비고는 파트너사의 사업화 측면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빠르게 해결할 수 있다”고 말했다.

이어 “자율주행 로봇은 원격으로 늘상 모니터링 해줘야 하는데, 뉴비고는 ‘알림’을 통해 문제를 알리고, 빠른 해결을 돕는다”라며 “뉴비고는 기업간거래(B2B) 사업의 핵심 역할을 수행한다. 파트너사(고객)의 목소리를 접수, 이를 반영해 실제 기능으로 구현할 수 있다는 것이 강점”이라고 언급했다. 

/사진=뉴빌리티 제공
/사진=뉴빌리티 제공

기업·소비자간거래(B2C) 영역 확장도 모색하고 있다. 고객이 직접 배달 서비스를 체험할 수 있도록 ‘뉴비오더’를 개발했다. 이는 건국대학교 인근에서 시범 사업에 돌입했다. 배달료는 단돈 1000원이다. 최소 주문금액을 맞추기 위해 불필요한 주문을 더할 필요도 없다. 커피 한 잔만 주문해도 배달해준다.

뉴빌리티는 국내는 물론 글로벌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. 뉴빌리티는 최근 사우디 네옴시티의 미래형 친환경 복합 산업 단지 옥사곤과 영국 슈퍼카 제조사 맥라렌이 주관하는 액셀러레이터 프로그램에 선정됐다. 한국 기업 중 유일하게 네옴시티에서 자율주행 로봇을 테스트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얻었다. 강 부대표는 “올해는 국내 시장에서 내실을 다지고 내년부터 해외 확장에 나설 것이다. 중동, 유럽, 미국 등에서 파트너사와 논의 중”이라고 했다.

* 기사 원문 : https://www.techm.kr/news/articleView.html?idxno=111167

뉴비 더 알아보기